인턴 및 활동 기록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과정 - Day 8(11/8) : 와이어프레임 제작2

윤담쿤 2023. 11. 9. 00:34

실습 8일차!

 

지금까지 이론 교육만 하다가 오늘은 드디어 피그마 툴 사용법에 대해 배웠다. 처음 UXUI디자이너로 진로를 정했을 때는

 '디자인' 자체만 생각해 기획자가 전부 기획하면 UXUI 디자이너가 그대로 제작만 해주면 되는 줄 알고 피그마툴만 익숙해지면 되겠구나 했었다. 그래서 디자인툴은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피그마는 유튜브로 독학했는데....유튭으로 다 되는 거면 세상에 학원은 왜 있고 강사는 왜 있겠어...오늘 교육 들으면서 내가 얼마나 근본없이 피그마를 배웠는데 깨달았다.

 

나름 4개월 내내 피그마로 이것저것 제작해봤는데 아직도 컴포넌트와 오토레이아웃 기능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 

그래도 이번 기회에 좀 알게 돼서 다행이다. 인턴형프로그램에 지원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던 피그마 툴 사용법, 오늘 새로 배운 부분을 정리해본다. 

 

 

Week 2-3(11/8) : 피그마로 디자인시스템 활용하기

1) 피그마 툴 익히기

디자인 작업 시 타겟 사용자들의 보편적인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설정. 기본적으로는 최소단위를 기준으로 작업 why? 큰 화면 기준으로 디자인했을 때 작은 화면에서는 너무 작게 나올 수 있어서. 주로 375기준!

글로벌 타겟 작업 시엔 아이폰 8(375x667)이 기준

 

2) 컴포넌트 다루기

컴포넌트 하나 만들고 이를 복붙해서 쓰면 메인/인스턴스 컴포넌트로 구별됨

메인 컴포넌트를 수정하면 전체가 다 바뀜

우측 중간 컴포넌트 버튼 눌러 메인 컴포넌트 위치를 찾거나 인스턴스 컴포넌트 리셋 및 분리 가능

Property Variants 기능을 통해 버튼이 탭/마우스오버 했을 때 색상이 변하는 것을 표기할 수 있음

같은 버튼은 하나의 디자인시스템 카테고리에 몰아넣어두기

 

3) 오토레이아웃

그룹화-오토레이아웃(이거 해야 텍스트 길이에 따라 같이 움직임)

텍스트에 따라 크기가 바뀌는 버튼 -> 그룹핑+오토레이아웃

텍스트와 관계없이 크기는 고정인 버튼 > 그냥 오토레이아웃

 

4) 그 외 피그마 툴 가이드

스케일(K)을 사용하면 프레임뿐만 아니라 모든 요소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이거 왜 이제 알았지..?)

 

디자일 스타일 가이드

: UXUI디자인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의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것

ex) 폰트, 색상, 컴포넌트, UI패턴

 

WSG/ASG => 웹스타일가이드/앱스타일가이드

 

=> 디자인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서 기존의 개인프로젝트들은 우습게도 프로젝트 완성 후 마지막에 사용한 컴포넌트들을 모아 겉모습뿐인 디자인시스템을 만들었었다. 그러다보니 컴포넌트들이 다 제각각이고 통일성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 개인 실습엔 와이어프레임 과정에서 디자인시스템을 미리 만들어두는 중이다. 

 

실습 Day 8(11/8)

와이어프레임 제작 2

 

오늘은 어제 시작한 와이어프레임 작업을 추가로 진행했다.

 

확실히 와이어프레임 제작 전에 UI스케치 과정을 거치니 더 편하다

중간에 새로운 프레임을 추가할 필요도 없고 스케치 틀이 잡혀있어 프레임

디자인도 금방 가능하다. 

 

아직 메뉴 하나 남았다...

 

다만....내가 손이 워낙 느려서...오늘도 마무리는 못했다.

메인메뉴 5개중 마지막 '더보기' 부분이 남았다. 

내일은 꼭 마무리하고 UI디자인 본격적으로 들어가야지.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